테슬라 주가 흐름 및 인베스터데이 2023 분석 (티커명. TSLA)
미국 주식 중 한국인에게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고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주식은 단연 테슬라(TSLA) 입이다. 현재 미국 내 혁신을 주도하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등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있지만 테슬라 또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3년 테슬라의 최근 주가 흐름도 현재까지는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말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수많은 구설수와 트위터 인수로 인한 주식 매도로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잃으면서 주가가 크게 내려갔었습니다. 1월 초 100 달러 초반까지 내려갔던 주식은 100 퍼센트 이상 상승하여 200달러 초반까지 올라 갔었는데요. 최근 다시 5퍼센트 이상까지 높아진 추가 금리인상 확률과 미 연준 FED의 긴축 우려로 S&P500과 나스닥이 조정을 받고 있음에도 테슬라의 주가는 시장 지수가 떨어진 만큼의 조정은 받지 않았었습니다.

* 출처 : Yahoo Finance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어제 (23.03.01) 밤 발표된 테슬라 인베스터 데이의 영향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인베스터 데이 전 기대감으로 인하여 주가가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인베스터 데이 이후 실망 매물이 쏟아지며 장후 급락한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인베스터 데이에서 어떤 것을 발표했고 향후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단기적인 주가 흐름도 예측해 보겠습니다.

* 출처 : 테슬라 인베스터데이 포스터
테슬라 인베스터 데이 2023 주요 이슈
- 마스터플랜 3
- 사이버 트럭
- 기가팩토리 (멕시코)
- 저가형 모델(모델 2)
각각의 주요 이슈에 대한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스터플랜 3
"인류를 화석연료에서 해방시키겠다"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류는 지구의 화석 연료를 많이 쓰고 있고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연료를 써야 한다. 인류를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위해 그 역할을 테슬라가 해내겠다는 말을 하면서 당장의 분기 실적보다는 먼 미래를 보자라는 큰 그림의 플랜을 발표했습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것들에 대한 부분은 크게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일부 실망하여 주가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 모습입니다.
2. 사이버 트럭
"연내 출시하겠다." 사이버 트럭의 경우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확한 출시 시기나 날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아 조금 실망스러울 수는 있으나 연내 출시를 꼭 하겠다는 말은 사이버트럭 출시를 기다리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그나마 위안을 삼을 만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출처 : 테슬라 인베스터 데이 자료 영상 캡쳐
3. 기가 팩토리 (멕시코)
기가 팩토리 멕시코를 발표했습니다. 멕시코의 몬테레이 지역에 굉장히 효율성 높은 기가팩토리를 짓는다고 하였고 실제 현재 기가텍사스와의 지리적 근접성도 있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보여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2030년 연간 2000만 대의 생산계획이 변환 없는 점과 적은 공장 면적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겠다는 자신감은 있었으나 기가 멕시코 이후의 멕시코 남부 지역이나 캐나다 또는 인도 등 추가 기가팩토리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 출처 : 테슬라 인베스터 데이 자료 영상 캡쳐
4. 저가형 모델(모델 2)
이날 인베스터데이에서 마스터플랜 3을 발표하며 저가형 모델 발표를 할 것이란 기대감도 사전에 있었는데요. 이날 저가형 모델 2 일명 반값 전기차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기존의 모델들에 대하여 생산성 향상으로 인한 가격인하가 가능하다면서 항상 테슬라가 해왔던 것들이 있으니 믿고 차분히 기다려 달라는 말도 함께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가형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언급은 없었기에 인베스터 데이 전 기대감으로 올랐던 주가는 실망 매물이 나오며 장후에 크게 급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5. 기타
테슬라의 자율주행 FSD는 사고를 감소시키는데 큰 역할 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기술력에 대해 언급하였고 같은 FSD 칩이 들어가는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 관련하여서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 시장보다 더욱 큰 비즈니스가 될 수 말하였습니다. 추가로 광물자원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였습니다. 배터리의 주원료인 리튬 확보는 문제없다며 배터리 공급과 관련된 광물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고 이와 함께 파워트레인 부분도 언급했는데요. 자동차의 동력장치로 불리는 이 파워트레인에 희토류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대체 자원으로의 변환 또는 향후 이 희토류를 쓰지 않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희귀 광물인 희토류를 쓰지 않고 생산한다는 부분은 차량 생산 부분에서 상당히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파워트레인 : 동력장치에서 동력의 발생원인 원동기에서 실제로 일을 하는 부분까지의 전달장치를 지칭하는 단어로 자동차에서는 엔진~구동바퀴(drive wheel) 사이의 모든 기관을 지칭 (출처 : 나무위키)
* 희토류 : 희귀 광물 중 하나로 반도체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광물로 주로 중국에 매장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종합적으로 인베스터 데이 전 기대감을 충족시킬 만한 발표나 계획이 없어 개인적 견해로 단기적으로는 실망 매물과 시장의 약세와 함께 주가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현재 다른 완성차 업체들보다 절대적으로 저렴한 생산 비용으로 전기차를 생산해 내고 있고 테슬라가 그리는 장기 플랜과 지속적 생산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비용절감, 사이버 트럭 출시, 테슬라 봇 등 테슬라는 여전히 장기 투자자에게는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기업이라 생각됩니다.
어떤 기업이든 관심 있는 기업을 지속 분석하여 기업 가치를 파악하고 자신의 투자 철학에 맞게 관심 기업의 주식을 꾸준히 모아간다면 나중에 큰 보상이 따라올 거라 생각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출처 : 테슬라 인베스터 데이 자료 영상 캡쳐
주가에 대한 부분은 개인적인 의견이니 투자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